언론속 충청대
충청대학교_대표-언론속 충청대(대표_Pride CCU_언론속 충청대) 상세보기 - 제목, 내용, 파일, 작성자 정보 제공
간호학과 - '조혈모 세포 기증 캠페인' 10년간 10명 살렸다!!
작성자 : 최지현
충청대학교 간호학과에서는 해마다 조혈모세포 기증 캠페인을 하는데요
그동안 혈액암으로 생명이 위태로운 환자 10명을 살려 냈다고 해요

아무도 모르는 사람과 조혈모세포가 일치하는 건 정말 어려운 일이거든요!!
교수님들과 우리 학생들의 노력으로 생명을 얻은 분이 10명이라니
정말 훌륭하고 멋집니다.

아래는 KBS 충북 뉴스 기사입니다!!!

[KBS 청주]보도 내용입니다.

난치성 혈액 질환 치료에 필요한 시술 가운데 하나가 '조혈모세포' 이식인데요.

유전적인 일치율이 워낙 낮아 기증자를 더 많이 확보하는 게 절실한 가운데, 한 대학 학생들이 10년간 기증에 동참하고 있어 화제입니다.

박미영 기자가 소개합니다.

[리포트]

청주의 한 대학입니다.

이 학교에서는 간호학과를 중심으로 '조혈모세포' 기증 희망 운동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말 그대로 '피를 만드는 어머니 세포'로 백혈병이나 혈액암 등 난치성 혈액 질환 치료에 쓰입니다.

2014년부터 10년간, 이 학교 재학생과 졸업생 1,500여 명 가까이가 기증 희망자로 등록했습니다.

[윤여진/충청대학교 간호학과 2학년 : "성분 헌혈과 동일하게 말초 혈액에서 채취할 수 있기 때문에, 혈액암이나 백혈병 환우 분들에게 도움을 드리고자 기꺼이 동참하게 됐습니다."]

꾸준하고 적극적인 기증 희망 동참은 소중한 이식으로 이어졌습니다.

천여 명이 넘는 교내 기증 희망자 가운데 10명의 조직 적합성 항원이 환자와 극적으로 일치해 완치를 도왔습니다.

[유미진/충청대학교 간호학과 교수 : "기증 대상이 만 18세에서 40세 미만의 건강한 분들이라, 저희 대학은 건강한 대학생을 중심으로 지속적으로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조혈모세포 이식이 필요한 환자와 가족 아닌 일반인의 유전자형이 일치할 확률은 수만 명 가운데 한 명.

가족 간에도 부모는 5%, 형제·자매는 25%에 불과합니다.

[범수희/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조혈모세포은행 팀장 : "비혈연 간 조혈모세포를 이식받으려면 (유전자형이) 일치할 확률이 거의 수만 명 중에 한 명이기 때문에 많은 분이 등록하셔야 확률이 올라가고 있습니다."]

조혈모세포 이식을 간절히 기다리는 환자는 전국적으로 4,500여 명.

의료진과 학생들은 소중한 생명을 살리는 기증에 더 많은 이들이 동참해주길 바라고 있습니다.

KBS 뉴스 박미영입니다.

촬영기자:김장헌
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