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안전과(Dept. of Fire Protection and Safety )

소방안전과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선진 소방 기술의 보고!

  • 주소 E강의동(공학관)
    503호
  • 전화번호043-230-2340
  • 교수입시 : 강성화 교수
  • 팩스번호043-230-2343

학부/과 소개

고도화된 현대사회에 있어서 소방안전에 대한 수요는 무한히 증대되고 있습니다. 최근 각종 시설물이 고층화, 대형화 및 지능화 됨에 따라 이들을 화재로부터 관리하기 위한 소방전문가의 양성이 필수적입니다. 또한, 소방공무원 채용 확대 및 각종 기업체의 소방전문인 채용이 의무화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소방안전과에서는 소방 안전 관련 이론 및 실무 교육을 바탕으로 하여 현장에 즉시 투입할 수 있는 현장적응형 소방전문인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학과특색

소방안전과 졸업 시 소방공무원 특채지원자격이 부여됩니다.

소방안전과 졸업(2년) 후 소방공무원 특별채용 지원 자격이 주어지고, 시험 필수과목 강의도 합니다.

소방안전과 졸업 시 소방안전관리자 응시자격이 부여됩니다.

학과에서 공부한 지식을 기반으로 하여 소방안전관리자 자격시험에 합격할 수 있습니다.

소방안전과 졸업 시 다양한 취업분야중에서 선택할 수 있는 기회가 있습니다.

소방공무원, 대기업, 중견기업, 소기업(설계, 시공, 점검), 편입 등 다양한 분야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충청대학교 소방안전과는 충북에서 첫번째입니다.

충북에서 첫 번째로 개설된 학과로 역사와 전통이 깊고, 전임 및 산업체 교수님들이 강의하고 있습니다.

소방안전과 구성원 간 관계가 돈독합니다.

1학년-2학년, 학생-교수님, 학생-조교님 사이의 관계가 좋습니다. So 재학생들이 좋아하는 학과입니다.

소방안전과는 1인 1자격 취득을 목표로 합니다.

체계적으로 공부하여 1인 1자격 이상 취득하도록 교육과정을 편성하였고, 취득 지원도 하고 있습니다.

소방안전과는 현장견학 등으로 체험학습을 할 수 있습니다.

소방공무원 교육기관인 중앙소방학교 견학 등으로 소방분야의 현장 지식을 쌓을 수 있습니다.

취득자격

학과졸업 시 소방안전관리자 2급 응시 자격 부여(94. 7. 20대통령령제14,334호)

소방설비산업기사, 위험물관리자, 가스산업기사, 산업안전산업기사 등

졸업 후 진로 및 취업관련분야

소방공무원(졸업 후 특별채용에 지원 가능), 국영기업 및 대기업체 안전팀, 소방시설 설계업체, 소방안전교육사, 소방설비 생산업체, 화재감식(경찰청), 소방설비 관리업, 소방안전 관련 단체, 소방시설 공사업체, 방화관리자, 방재안전직 공무원 등

대본보기

과학과 체계적인 선진 소방기술의 보고, 충청대학교 소방안전과
화재로부터 우리의 생명을 보호하는 소방안전은 사회가 발전할수록 더욱 중요합니다.
충청대학교 소방안전과는 소방관련 이론과 실기를 체계적으로 교육하여 현장적응능력을 극대화하고 특성화된 교육과정에 개발과 특강으로 그 위상을 높이고 있습니다.
소방설비산업기사, 위험물관리기사, 가스산업기사 산업안전산업기사 등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으며 학과졸업과 동시에 소방안전관리자 응시자격 부여, 소방관련 이론 및 실기를 체계적으로 교육하여 즉시 현장에 투입할 수 있는 현장 적응형 소방전문인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여러분의 성공적인 미래를 펼쳐 보시기 바랍니다.
소방안전과에서 소방전문인의 꿈을 이루십시오
안전 안전 소방안전 파이팅 !

소방안전과 이미지1 소방안전과 이미지2 소방안전과 이미지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