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습교육
-
임상실습준비교육
임상실습을 시작하기 전 3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임상수행능력을 함양하기 위한 집중적인 핵심기본술기 교육과 현장에서 직접 대상자를 접하는데 필요한 의사소통 및 간호학생으로서 갖추어야 하는 기초인성교육을 시행하고있다.
임상수행능력 함양을 위한 교육은 OSCE(Objective Structured Clinical Examination)와 CPX(Clinical Performance Examination) 방식을 적용하고 있으며,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실습현장과 유사한 환경을 갖추어 운영하고 평가함으로써 학생들의 임상현장 적응력을 높이고 있다.
의사소통과 기초인성교육은 먼저 예절강의를 통해 기초지식을 습득하게 하고, 학생으로서 지켜야할 자세와 태도, 말투, 복장예절 등과 관련된 체크리스트를 통해 스스로 지켜나갈 수 있게 운영하고 있다. -
시뮬레이션교육
간호학과는 근거기반의 간호실무지식과 임상 현장에서의 상황대처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4학년 교육과정에 Simulation 실습 교과목을 배치해 성인간호학, 아동간호학, 여성간호학, 지역사회간호학 및 정신간호학의 특성에 맞는 시뮬레이션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시뮬레이션 실습을 위해 과목별 특성에 맞는 시뮬레이션 실습실과 최첨단 기자재, 자체 개발 시나리오, 훈련된 표준화 환자 집단을 갖추어 체계적으로 실습을 운영하고 있다.
학생들은 시뮬레이션 실습 후에 자신이 수행한 실습내용을 녹화파일을 통해 확인할 수 있도록 여러 개의 디브리핑룸 간 네트웍 장비를 설치하여 실습의 효율을 높일 수 있도록 운영하고 있다. -
현장실습교육
현장실무능력을 함양하기 위하여 국내 유수 보건 및 의료기관에서 과목별 현장실습을 실시하고 있다.
현재 다수의 대학병원, 대형 종합병원, 전문병원 및 보건소와 실습협력관계를 유지하고 있으며 그 외에도 지역아동센터, 정신보건센터, 노인병원 등과도 긴밀한 관계를 유지함으로써 학생들에게 다양한 현장경험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현장실습의 질적 수준을 높이기 위해서 현장실무전문가인 외래교수를 위촉하여 현장의 생생한 간호지식을 배울 수 있도록 지도하고 있으며 각 실습기관에는 임상현장지도자를 위촉하여 가까운 곳에서 실습지도가 이루어지도록 운영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