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교육이념
교육철학
- 간호학은 인간, 건강, 환경, 간호의 상호관계성을 규명하여 실천하는 학문으로 간호교육은 학습자의 능력과 잠재력을 개발하여 독자적 간호역할과 전인간호를 실천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야 한다. 간호학과는 전문적인 간호수행을 위해 요구되는 임상적 기술과 판단력을 개발, 향상시키기 위한 과학, 인문사회, 인간에 대한 기초 학문을 바탕으로 확립된 학습의 장이다.
- 교수는 학생의 성공을 믿고 도우며, 학생의 성공은 교수의 지지적인 조언, 지도, 상담에 의해 증진된다.
- 교수는 학생이 교수와 함께 그들 자신의 학습에 대해 스스로 책임을 질 수 있다고 믿는다.
- 교수는 학생의 학습을 용이하게 돕는 교수전략의 설계와 수행에 대한 책임을 질 수 있다.
- 교수는 간호교과목에 대한 최근 지식을 유지하고 간호교육 업무와 연구를 통합하여 학습 과정을 발전시킨다.
교육이념
성실·협동·창의를 기반으로 한 인간의 가치를 소중히 여기는 창조적 간호전문인 양성
교육목적
인간존중과 안녕촉진을 실천하는 간호인 양성
과학적이며 전문가적 가치관을 지닌 간호인 양성
2023~2024학년도
교육목표
교육목표
- 근거기반의 간호지식과 기술을 습득하여 전인간호를 수행한다.
- 창의적이고 비판적인 사고를 통하여 간호문제를 해결한다.
- 윤리적 규범과 책임의식을 바탕으로 개인, 가족, 지역사회의 건강을 관리한다.
- 다학제적 지식을 적용하여 안전하고 질적인 간호를 수행한다.
- 건강증진과 건강문제 해결을 위하여 보건의료인과 협력관계를 형성한다,
- 자율적이고 이타적인 간호전문직업관을 확립하고 창조적 리더십 능력을 개발한다.
- 정보통신과 최신 보건의료기술을 활용하여 간호지식개발을 위한 연구를 수행한다.
- 총체론적 관점으로 인간을 이해하고 생명존중의 가치관을 형성한다.
2023~2024학년도
프로그램 학습성과
프로그램 학습성과
- 간호학문과 다양한 학문 분야의 지식을 응용한다.
- 임상추론을 통해 간호상황에 적합한 간호를 제공한다.
- 보건의료체계 내에서 인구집단 건강을 관리한다.
- 법과 윤리에 따라 간호를 수행한다.
- 안전과 질 향상 원리를 적용한다.
- 건강증진과 건강문제 해결을 위해 보건의료팀과 협력한다.
- 개인과 전문직 발전을 위한 리더십을 개발한다.
- 정보통신과 최신 보건의료기술을 활용한다.
- 인간애와 생명존중의 가치가 내재된 성숙한 삶의 태도를 형성한다.
2011~2022 학년도 적용
*교육목표
*프로그램 학습성과
*교육목표
- 총체론적 관점으로 인간을 이해하고, 생명존중의 가치관을 형성한다.
- 근거기반의 간호지식과 기술을 습득하여 독립적이며 책임감 있는 전인간호를 수행한다.
- 개인, 가족, 지역사회를 이해하고 소통함으로써 최적의 안녕상태를 유지시키며 치료적 돌봄을 실천한다.
- 창의적이며 독창적인 비판적 사고를 통해 간호문제를 해결한다.
- 자율적이고 이타적인 간호전문직업관을 확립하여 간호수행을 적용한다.
- 대상자의 문화와 가치의 다양성을 인정하고 이를 활용한 창조적 리더십 능력을 개발한다.
- 과학적이고 실증적인 간호지식 개발을 위한 연구수행 능력을 함양한다.
- 국내외 보건의료 정책변화를 인지하고 전문가적 지식과 자원을 활용하여 개인, 가족, 지역사회의 간호에 적용한다.
*프로그램 학습성과
- 인간애와 생명존중의 가치가 내재된 성숙한 삶의 태도를 형성한다.
- 다양한 교양지식과 전공지식에 근거한 간호술을 통합적으로 실무에 적용한다.
- 대상자의 간호상황에 따른 핵심기본간호술을 선택하여 실행한다.
- 언어적, 비언어적 상호작용을 통한 치료적 의사소통술을 적용한다.
- 건강문제 해결을 위하여 전문직 간 업무조정 및 협력관계를 설명한다.
- 비판적 사고에 근거한 간호과정을 적용하고 임상적 추론을 실행한다.
- 간호전문직관을 확립하고 간호실무에 통합한다.
- 간호리더십의 원리를 이해하고 간호리더의 역할을 수행한다.
- 간호연구를 기획하고 직접 수행한다.
- 국내외 보건의료 정책변화를 인지하고 분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