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교육이념

교육철학

  • 간호학은 인간, 건강, 환경, 간호의 상호관계성을 규명하여 실천하는 학문으로 간호교육은 학습자의 능력과 잠재력을 개발하여 독자적 간호역할과 전인간호를 실천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야 한다. 간호학과는 전문적인 간호수행을 위해 요구되는 임상적 기술과 판단력을 개발, 향상시키기 위한 과학, 인문사회, 인간에 대한 기초 학문을 바탕으로 확립된 학습의 장이다.
  • 교수는 학생의 성공을 믿고 도우며, 학생의 성공은 교수의 지지적인 조언, 지도, 상담에 의해 증진된다.
  • 교수는 학생이 교수와 함께 그들 자신의 학습에 대해 스스로 책임을 질 수 있다고 믿는다.
  • 교수는 학생의 학습을 용이하게 돕는 교수전략의 설계와 수행에 대한 책임을 질 수 있다.
  • 교수는 간호교과목에 대한 최근 지식을 유지하고 간호교육 업무와 연구를 통합하여 학습 과정을 발전시킨다.
교육이념

성실·협동·창의를 기반으로 한 인간의 가치를 소중히 여기는 창조적 간호전문인 양성

교육목적
인간존중과 안녕촉진을 실천하는 간호인 양성
과학적이며 전문가적 가치관을 지닌 간호인 양성
2023~2024학년도
교육목표
  1. 근거기반의 간호지식과 기술을 습득하여 전인간호를 수행한다.
  2. 창의적이고 비판적인 사고를 통하여 간호문제를 해결한다.
  3. 윤리적 규범과 책임의식을 바탕으로 개인, 가족, 지역사회의 건강을 관리한다.
  4. 다학제적 지식을 적용하여 안전하고 질적인 간호를 수행한다.
  5. 건강증진과 건강문제 해결을 위하여 보건의료인과 협력관계를 형성한다,
  6. 자율적이고 이타적인 간호전문직업관을 확립하고 창조적 리더십 능력을 개발한다.
  7. 정보통신과 최신 보건의료기술을 활용하여 간호지식개발을 위한 연구를 수행한다.
  8. 총체론적 관점으로 인간을 이해하고 생명존중의 가치관을 형성한다.
2023~2024학년도
프로그램 학습성과
  1. 간호학문과 다양한 학문 분야의 지식을 응용한다.
  2. 임상추론을 통해 간호상황에 적합한 간호를 제공한다.
  3. 보건의료체계 내에서 인구집단 건강을 관리한다.
  4. 법과 윤리에 따라 간호를 수행한다.
  5. 안전과 질 향상 원리를 적용한다.
  6. 건강증진과 건강문제 해결을 위해 보건의료팀과 협력한다.
  7. 개인과 전문직 발전을 위한 리더십을 개발한다.
  8. 정보통신과 최신 보건의료기술을 활용한다.
  9. 인간애와 생명존중의 가치가 내재된 성숙한 삶의 태도를 형성한다.
2011~2022 학년도 적용
*교육목표
  • 총체론적 관점으로 인간을 이해하고, 생명존중의 가치관을 형성한다.
  • 근거기반의 간호지식과 기술을 습득하여 독립적이며 책임감 있는 전인간호를 수행한다.
  • 개인, 가족, 지역사회를 이해하고 소통함으로써 최적의 안녕상태를 유지시키며 치료적 돌봄을 실천한다.
  • 창의적이며 독창적인 비판적 사고를 통해 간호문제를 해결한다.
  • 자율적이고 이타적인 간호전문직업관을 확립하여 간호수행을 적용한다.
  • 대상자의 문화와 가치의 다양성을 인정하고 이를 활용한 창조적 리더십 능력을 개발한다.
  • 과학적이고 실증적인 간호지식 개발을 위한 연구수행 능력을 함양한다.
  • 국내외 보건의료 정책변화를 인지하고 전문가적 지식과 자원을 활용하여 개인, 가족, 지역사회의 간호에 적용한다.


*프로그램 학습성과
  1. 인간애와 생명존중의 가치가 내재된 성숙한 삶의 태도를 형성한다.
  2. 다양한 교양지식과 전공지식에 근거한 간호술을 통합적으로 실무에 적용한다.
  3. 대상자의 간호상황에 따른 핵심기본간호술을 선택하여 실행한다.
  4. 언어적, 비언어적 상호작용을 통한 치료적 의사소통술을 적용한다.
  5. 건강문제 해결을 위하여 전문직 간 업무조정 및 협력관계를 설명한다.
  6. 비판적 사고에 근거한 간호과정을 적용하고 임상적 추론을 실행한다.
  7. 간호전문직관을 확립하고 간호실무에 통합한다.
  8. 간호리더십의 원리를 이해하고 간호리더의 역할을 수행한다.
  9. 간호연구를 기획하고 직접 수행한다.
  10. 국내외 보건의료 정책변화를 인지하고 분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