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교과목소개

반도체전자과 교과목이 궁금하세요?

교과목을 자세히 알려드려요.

교과목소개에 대한 표 - 교과목명, 개요 순으로 정보를 제공합니다
교과목명 개요
디지털공학 디지털 이론(신호 표현, 수 체계, 각종 코드, 논리 게이트)을 바탕으로 디지털 회로 설계를 위한 조합 논리 회로와 순차논리회로를 익힘으로써 디지털 응용을 실무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조합논리회로와 플립플롭 소자가 결합된 순차논리회로의 동작을 이해하고 카운터와 레지스터의 종류 및 동작을 이해하도록 한다. 이를 기본으로 디지털논리시스템을 이해하고 각종 IC를 이용하여 설계하는 방법을 익혀 보도록 한다.
전기자기학 전기자기학은 전기전자에 대한 기초로 정전계, 유전체, 전류를 이해한다.
회로이론 전기전자 중 회로해석의 기본적 개념 및 원리, 저항회로, 소자 회로 해석 등 회로에 대한 기본 이론을 이해하고, 해석할 수 있다.
공학수학 전자 통신공학 분야를 전공하는 기초이며 공학에서 필수적인 수학분야를 선정하여 기본 개념과 적용분야에 적합한 단계까지를 학습하도록 한다. 도시적 해법을 통한 풀이과정을 이해하여 그 전공이론의 적용범위를 살펴 볼 수 있다.
물리전자1 고체물리학의 기초와 통계역학을 기반으로 진공 및 매체중의 전자운동을 규명하고 물리학적 기본 개념과 PN 접합다이오드, 트랜지스터, FET, MOS, IC등 각종 디바이스의 구조 및 특성, 제조 기술을 이해하고자 한다.
회로부품실험1 반도체전자공학에서 필수요소인 전자부품의 규격, 성능, 분석을 통하여 요소를 이해하고 전자회로를 구성하고 부품을 활용 할 수 있다.
회로부품실험2 전자제품 현장에서 필수요소인 전자부품의 규격, 성능, 분석을 통하여 요소를 이해하고 전자회로를 구성하고 부품을 활용 할 수 있다.
전자설계실험1 각종 회로를 해석하고 적용시키는 데에 필요한 기본적인 지식을 익히고, 산업체에 진출하여 보다 폭넓게 적용 및 응용할 수 있도록 한다. 다이오드, 바이폴라접합트랜지스터(BJT), 전계효과트랜지스터(FET) 등의 전자회로 소자의 특성을 이해하고, 실험을 통해 각 소자의 입출력 특성을 고찰한다.
디지털시스템설계 디지털 이론(신호 표현, 수 체계, 각종 코드, 논리 게이트)을 바탕으로 디지털 회로 설계를 위한 조합논리회로와 순차논리회로를 익힘으로써 디지털 응용을 실무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조합논리회로와 플립플롭 소자가 결합된 순차논리회로의 동작을 이해하고, 카운터와 레지스터의 종류 및 동작을 이해하도록 한다. 이를 기본으로 디지털 논리시스템을 이해하고 각종 IC를 이용하여 논리시스템을 설계할 수 있다.
회로망해석 전기전자 중 회로해석의 기본적 회로망, 소자 회로 해석 등 회로에 대한 기본 이론을 이해하고, 해석할 수 있다.
C프로그래밍 4차 산업혁명으로 불리는 현재부터는 소프트웨어적 사고를 지닌 창의적이고 복합적 사고를 가진 인재를 요구하고 있다. 전자공학·통신공학 분야에서의 프로그램 설계에 대한 중요성이 매우 높게 인식되고 있으며, 산업계에서 그 필요성과 중요성이 매우 귀하게 대두되고 있다. 공학적 프로그래밍 사고를 이해하고 활용하기 위한 표준 C언어에 대한 기본 이론과 체계적 설계방안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 프로그래밍 할 수 있다.
물리전자2 고체물리학의 기초와 통계역학을 기반으로 진공 및 매체중의 전자운동을 규명하고 물리학적 기본 개념과 PN 접합다이오드, 트랜지스터, FET, MOS, IC등 각종 디바이스의 구조 및 특성, 제조 기술을 이해하고자 한다.
전자회로1 현대 IT산업에 있어서 반도체 소자인 다이오드, 트랜지스터 등은 대단히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전자회로를 구성하는 주요 소자인 다이오드, 트랜지스터 등의 구조 및 특성을 이해하고, 이들 소자를 포함하는 전자회로의 해석 방법에 대해 다룬다.
전자회로2 핵심 내용을 엄선하여 쉽고 명쾌하게 설명하고 강조할 부분은 키워드를 사용하여 반복하고 연계 설명을 하고 그림 및 데이터를 활용해 설명한다. 내용과 난이도에 맞는 다양한 예제와 응용 문제 및 연습 문제를 풀이한다.
캡스톤디자인종합설계 창의적 종합 설계라고도 불리는 캡스톤디자인은 어떤 작품(상품)의 기획, 구상, 설계, 제작등을 아우르는 하나의 교육프로젝트로서 공학과 디자인 분야의 융합적인 사고에서 나오는 창의력과 팀워크를 통한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증진시킨다.
PLC제어기초 자동제어 설계시 제어환경 및 제어대상과 시스템 전체의 성능과 경제성을 고려하여 가장 효율적인 제어기기들을 선정하는 능력을 가질 수 있다. PLC제어를 이해하기 위한 PLC의 구조와 동작원리, PLC 제어를 위한 프로그래밍 방법, 통신의 기초와 PLC와의 통신방법을 학습하고 각 시스템에 적용시킬 수 있는 방법 등을 실험을 통하여 익힌다.
센서활용실험 펌웨어(Firmware) 개발은 요구사항 분석을 통하여 반도체 칩에 내장된 중앙처리장치(CPU, Central Processing Unit) 및 주변 하드웨어 장치를 동작시키는 소프트웨어를 설계하고 구현하는 능력이다.
전자설계실험2 각종 회로를 해석하고 적용시키는 데에 필요한 기본적인 지식을 익히고, 산업체에 진출하여 보다 폭넓게 적용 및 응용할 수 있도록 한다. 전력증폭기, OP-AMP, 발진기 등 전자회로 소자의 특성을 이해하고, 실험을 통해 각 소자의 입출력 특성을 고찰한다.
반도체전공정장비 교과목은 반도체제조현장에서 운영되고 있는 반도체 전공정 제조 장비들(Photo 장비, Etch 장비, 박막/확산 장비, C&C 장비, MI 장비)에서 제조현장에 운영하는 일부터, 가동 시 상시 최적의 운영상태가 되도록 하기 위하여 반도체 전공정 장비를 점검하고, 고장을 방지하기 위한 사전예방활동 등을 수행하며, 나아가 장비를 직접 조합하는 업무들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사항을 학습한다.
반도체회로설계실험 각종 회로를 설계하고 해석 적용하는 데 필요한 지식을 익히고 산업체에 진출하여 보다 폭 넓게 적용 및 응용할 수 있도록 한다. 전자회로 소자의 특성을 이해하고 회로설계실험을 통해서 각 소자의 입출력 특성을 고찰한다. PSpice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실험결과를 검증한다. 회로설계를 바탕으로 반도체 레이아웃 설계 실험을 할 수 있도록 한다.
마이크로프로세서실험 펌웨어 개발이란 기능 명세서를 바탕으로 펌웨어 개발 환경을 구축하고 제품에 적용할 펌웨어의 설계, 구현, 검증을 수행하는 능력이다.
반도체후공정장비 교과목은 반도체제조현장에서 운영되고 있는 반도체 후공정 제조 장비들(반도체 테스트 장비, 반도체 패키징 장비)에서 제조현장에 장착하는 일부터, 가동 시 상시 최적의 운영상태가 되도록 하기 위하여 반도체 후공정 장비를 점검하고, 고장을 방지하기 위한 사전예방활동 등을 수행하며, 나아가 장비를 직접 조합하는 업무들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사항을 학습한다.
PLC제어응용 자동제어 설계시 제어환경 및 제어대상과 시스템 전체의 성능과 경제성을 고려하여 가장 효율적인 제어기기들을 선정하는 능력을 키우는 위함이다. 실무과제를 통해 제어시스템의 설계능력과 조건에 만족하는 제어프로그램을 구성하는 실력을 익혀 현장에서 직접 사용할 수 있도록 능력을 키우기 위함이다. PLC제어를 이해하기 위한 PLC의 구조와 동작원리, PLC 제어를 위한 프로그래밍 방법, 통신의 기초와 PLC와의 통신방법을 학습하고 각 시스템에 적용시킬 수 있는 방법 등을 실험을 통하여 익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