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교과목소개

컴퓨터전자과 교과목이 궁금하세요?

교과목을 자세히 알려드려요.

교과목소개에 대한 표 - 학년/학기, 과목명, 교과목 개요 순으로 정보를 제공합니다.
학년/
학기
과목명 교과목 개요
1학년 /
1학기
스크래치를 이용한 코딩교육 코딩에 대한 개념을 익히고 스크래치를 이용해 게임이나 애니메이션과 같은 것을 만들어 보면서 고급 프로그래밍 기법들을 익힌다.
전자공학개론 전기의 물리적 특성을 이해하고 직류 전원과 저항회로에서의 전압 및 전류의 수학적 모델을 다룬다.
정보처리개론 컴퓨터에 관한 초급 수준의 지식과 기술을 배우고 등 정보처리 관련 자격증 시험을 준비한다.
공업수학 전기 및 전자 분야의 전공에 필요한 기초수학의 용어, 기본 개념 및 공식을 정리하여, 전공 교과목에 사용되는 수식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한다.
인성과 소양 사회생활을 하는데 필요한 인성을 갖추기 위해 다양한 심리검사를 통해 자기성찰을 해보고 이를 바탕으로 그룹활동을 통해 타인과 원활한 관계를 맺기 위한 소양을 갖춘다.
유튜브
크리에이터
입문
유튜브 크리에이터가 되기 위한 카메라 촬영서부터 편집, 동영상 업로드까지의 과정과 유튜브 채널관리, 채널 홍보 등의 전략을 배운다.
전자공학실습 전기회로 이론 과목에서 학습한 내용인 저항 회로에서, 직류 전압 및 전류측정, 오옴의 법칙, KCL, KVL 등을 학습한다. 전원공급기, 멀티미터 등의 기기 사용법을 다룬다.
C프로그래밍 C언어의 특징과 기본 문법을 익히고 다양한 예제를 통하여 프로그램의 작성 및 방법을 배우고, 소스코드를 작성하여 컴파일, 실행 및 디버깅을 실습한다.
1학년 /
2학기
전자회로Ⅰ 회로이론을 바탕으로 하여 반도체 기본이론, 다이오드와 트랜지스터의 동작원리와 전류-전압특성을 이해하고, 이들 전자 소자로 이루어진 정류회로, 리미터, 클램퍼, 증폭기 등의 전자회로의 동작과 특성을 해석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전자기학 전계 및 자계의 개념을 이해하고 전자파의 특성을 학습한다. 정전하에 의한 전기장과 전위의 개념을 학습하고 도체계의 정전용량을 구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사물인터넷
기초와 활용
사물인터넷 시스템 구축에 필요한 아두이노, PLC 등의 구조와 동작원리, 프로그래밍 방법, 통신방법을 학습하고 각 자동제어 대상 설비 시스템에 적용시킬 수 있는 방법 등을 실습을 통하여 익힌다.
전기회로실습 전기의 기본 성질을 이해하고 수동소자로 구성된 회로를 해석하고 측정한다. 직류 전원 측정 방법, 직렬 회로 구성 및 해석, 병렬 회로 구성 및 해석, 직병렬회로 구성 및 해석 등이 포함된다.
자바프로그래밍 자바 플랫폼과 가상머신을 이해하고 JDK와 Eclipse를 이용한 자바 개발환경을 구축해 본다. 클래스의 기본 구조와 분기문, 반복문등을 익히고 객체지향 프로그래밍개념을 이해한다.
글로컬영역 어학, 인문학, 음악, 예술 등 다양한 글로벌과 로컬 영역의 교양과목을 이수하여 인문학과 공학을 융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진로설계 졸업 후 취업이나 진학을 위해 학년별, 학기별 준비해야 하는 과정을 이해하여 자신의 진로를 설계해 본다.
회로이론 커패시터와 인덕터의 전기적 특성을 이해하고 R-C, R-L, R-L-C 직렬회로 및 병렬회로의 해석방법을 학습한다. 입력신호에 따른 과도현상과 사인파/코사인파의 정상상태 해석방법을 학습한다.
2학년 /
1학기
논리회로 조합회로를 구성하는 소자인 AND, OR, NOT, NAND, NOR, XOR 등 기본게이트의 동작원리와 카르노맵과 불대수를 이용한 논리함수의 간략화 및 등가회로를 학습한다.
모바일
프로그래밍
앱인벤터를 이용해 모바일 앱을 만들어 본다. 레이아웃 기본 개념과 종류를 익히고 메뉴와 대화상자등 사용법을 익혀본다. 또한 파일 처리와 그래픽을 사용한 앱을 만들어 본다.
컴퓨터구조 디지털 논리와 디지털 시스템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컴퓨터 시스템의 동작 원리와 구조 그리고 구성장치의 이해를 돕고 컴퓨터의 각 구성장치의 목적과 원리를 이해한다.
디지털공학실습 AND, OR, NOT, NAND, NOR, XOR 등 기본 게이트의 전기적 특성을 실습한다. 조합회로 ADDER, DECODER, ENCODER, MUX, DEMUX 소자의 전기적 특성을 실습한다.
라즈베리파이 기초와 활용 라즈베리파이 같은 오픈소스 하드웨어 기술을 이용해 사물인터넷(IoT)에 관련된 다양한 아이템 제작에 필요한 기술을 이해하고 실습한다.
전자회로Ⅱ 다이오드, 트랜지스터의 전기적 특성, 집적회로로 구성된 연산증폭기의 특성을 이해하여 정류, 증폭, 발진회로에의 응용을 이해한다. 특히 연산증폭기를 사용한 증폭기, 비교기, 발진기 등의 응용 회로의 기능과 특성을 학습한다.
전자회로실습Ⅰ 반도체 기본이론, 다이오드와 트랜지스터의 동작원리와 전류-전압특성을 바탕으로 이들 전자 소자로 이루어진 정류회로, 리미터, 클램퍼, 증폭기 등의 전자회로의 특성에 관한 이론을 실험적으로 확인 검증한다.
2학년 /
2학기
캡스톤디자인 아두이노와 라즈베리파이 같은 오픈소스 하드웨어 기술을 이용해 사물인터넷(IoT)에 관련된 다양한 아이템 제작에 필요한 기술을 이해하고 실습하며 졸업작품을 준비한다.
응용프로그래밍 컴퓨터 네트워크의 구성 및 동작 원리를 이해하고 C를 기반으로 하는 네트워크 프로그램을 실습한다
데이터베이스 데이터베이스의 개념을 명확하게 이해하고 데이터 모델의 종류와 특징에 대해 이해한다. 데이터베이스 시스템 기본 개념을 학습하고 MySQL 등을 이용해 데이터베이스 사용법을 실습한다.
현장실습 관심이 있는 산업분야에 미리 실습을 통하여 체험해 보고 실제 현장에서 필요한 기술을 이해한다. 또한 실습을 통해 졸업후 취업의 기회를 갖게 한다.
로봇응용 임무 수행에 적합한 로봇을 설계하고 마인드스톰 로봇과 각종 센서를 사용해서 모델 로봇을 구성한다. 로봇을 제어하기 위한 프로그램 기법을 배운 후, 임무 수행을 위한 알고리듬을 프로그램으로 구현하고 로봇을 동작시킨다.
전자회로실습Ⅱ 트랜지스터와 OP-Amp.의 동작원리와 전류-전압특성을 바탕으로, 이들 전자 소자로 이루어진 증폭기, 발진기, 필터 등의 전자회로의 특성에 관한 이론을 실험적으로 확인 검증한다.
전자CAD 회로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인 PSPICE를 사용하여 회로 도면을 작성하고, 작성된 회로의 동작을 컴퓨터 시뮤레이션을 통하여 확인하고, 그 특성을 예측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파이썬프
로그래밍
프로그래밍 언어로서 파이썬의 특징을 이해하고 기초적인 프로그램 작성을 통해서 파이썬의 문법을 이해한다. 자료형, 흐름제어, 선택문, 반복문, 함수 등의 사용 방법을 학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