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교과목소개

유아교육과 교과목이 궁금하세요

교과목을 자세히 알려드려요

인성과소양 교수 성경화 , 1학년 1학기,

모든 직업인들에게 공통적으로 요구되는 기초직업능력으로서의 적절한 의사소통 능력과 인성영역에서 요구되는 내용을 학습한다.

교육학개론 교수 신강탁 , 1학년 1학기,

  • 교육의 개념적, 역사적, 철학적, 심리적, 사회적 배경 및 교육의 본질적 이해를 바탕으로 교육학에 대한 주요 내용을 탐색하고, 우리 교육 현실을 바르게 이해 할 수 있는 안목을 형성하게 한다.
  • 교육현장에서 실제로 다루어지고 있는 교육과정, 교수·학습, 교육평가, 교육공학, 생활지도와 상담, 교육행정, 평생교육, 교사론 등을 이해하고, 한국 교육의 과제와 전망 등을 살펴보는 기회를 갖는다.

유아교육론 교수 곽은복 , 1학년 1학기,

본 강좌는 유아교육과 관련된 제반 영역에 대한 내용을 주제별로 다루어 봄으로써 유아교육에 관한 기초지식을 습득하고 유아교육의 중요성과 가치에 대해 바람직한 인식을 지니는 데 주목적이 있다.유아교육의 개념과 그 개념이 도출된 사상적, 심리적, 사회적 배경을 기초로 미래 유아교사로서 유아교육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지니고 유아교육과 관련된 다양한 이슈를 다루어 본다. 이를 통하여 유아교육 전반에 대한 이해를 하게 되고 전문인으로서 유아교사의 자질을 함양한다 .

유아음악교육 교수 김정혜 , 1학년 1학기,

영유아의 음악예술 감각 및 심미감을 증진시키기 위하여 음률활동에 필요한 활동자료를 준비하여 영유아의 흥미와 발달 수준에 적합한 다양한 음악활동을 지도하는 능력이다.

대인관계능력 교수 성연승 , 1학년 1학기,

모든 직업인들에게 공통적으로 요구되는 기초직업능력으로서의 대인관계를 위해 요구되는 취업능력을 학습한다.

영어 교수 장봉석 , 1학년 1학기,

국제화 시대에 영어 구사능력은 필수적인 것으로 인식되어 왔으며, 많은 유아교육기관에서도 영유아를 대상으로 한 다양한 영어 조기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예비유아교사 역시 교육 현장에 적용시킬 수 있는 영어 표현능력을 향상시켜야 한다. 따라서 이 교과에서는 아동 영어책을 이용하여 예비교사의 영어 구사능력 제고를 위한 다양한 전략과 내용을 학습한다.

교사체육 교수 박순희 , 1학년 1학기,

교사체육은 예비교사의 건강과 체력증진은 물론 전문성과 개인의 실기능력을 배양하고자 신체활동을 신체적성, 체조, 율동, 도구를 활용한 체육활동, 게임 및 스포츠 활동 등의 영역으로 구성하여 각 활동에 직접적으로 참여함으로써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으로 건강한 교사의 자질을 갖추게 하는데 의의를 갖는다.

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교수 류하나 , 1학년 1학기,

교재 교구에 대한 이론적 기초와 더불어 유아교육기관에서 이루어지는 교재 교구의 활용과 이들을 제작하는 절차, 다양한 제작 방법을 습득하고 활용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다.

창작실기 교수 박순희 , 1학년 2학기,

창작실기는 예비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기회를 확대하여 교육의 질을 제고하고자 유치원 교육현장에서 활용할 여러 리듬 및 놀이활동을 개인활동, 파트너활동, 집단활동 등의 영역으로 구성하여 각 활동에 직접적으로 참여함으로써 창작실기의 능력을 배양하고 교사의 자질을 갖추는데 의의를 갖는다.

진로설계 교수 성경화 , 1학년 2학기,

변하는 직업세계에 대비하여 자기분석, 직업탐색, 진로설계를 기반으로 미래의 직업을설계하고 준비하는 과정을 돕는 교과목이다.

아동미술 교수 김민정 , 1학년 2학기,

유아미술교육의 이론적 근거를 살펴보고, 유아의 발달단계에 적절한 재료와 다양한 표현방법 및 효과적인 작품 전시를 통해 보다 유아교육현장에 적합한 미술교육을 연구한다.

유아안전교육 교수 성연승 , 1학년 2학기,

영유아 안전교육의 기초와 내용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영유아 안전교육활동을 계획, 실행, 평가해 본다. 또한 영유아 안전사고 관리에 대해 고찰한다.

논리와논술 교수 김은혜 , 1학년 2학기,

본 교과는 유아교육과 관련된 논리 및 논술 교육을 통해 예비 유아교사의 논리적, 비판적 사고 능력을 함양하여 이를 유아교육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며, 더 나아가 유아의 논리적 사고 발달을 촉진할 수 있는 다양한 교과 지도 방법을 학습하는 교과이다.

교육심리 교수 장봉석 , 1학년 2학기,

교육심리학은 교육현장에 내재하는 모든 심리적인 과정을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이다. 특히 교육심리학 분야에서의 연구 핵심은 교수-학습 과정을 이해하고, 그 과정을 개선하는 방법을 개발하는 것이다. 이 과목에서는 학습자, 학습과 교수과정, 교수자, 평가에 대한 이해를 중심으로 교육심리학 분야에서 다루어지는 여러 주제들에 대한 심층적 이해를 도모하게 될 것이다.

교과교육론 교수 이성주 , 1학년 2학기,

현재 우리의 유아교육은 유치원교육과정과 표준교육과정의 통합 과정을 거쳐 누리과정이 고시되고(2011), 누리과정 개발로 유보통합과정이 운영되고 있다. 이에 통합교과로서의 유아교과교육에 대한 바른 이해와 유아교육의 질적인 변화와 유아교사의 전문성 함양을 위해 노력해야 할 시점이다. 출생시부터 통합적이고 전체적인 특성을 가진 유아들에게 여러 분야의 경험을 효과적으로 연결하여 어떻게 그 의미를 축적해가는지 탐색하고 이를 도울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을 모색하고자 한다.

보육교사론 교수 류하나 , 2학년 1학기,

유아교육의 질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은 유아교사이다. 특히 환경의 영향을 다른 어느시기보다도 많이 받는 유아기는 교사의 역할과 임무가 매우 중요하다. 본 강좌에서는 유아교사의 전문성과 유아교사직 수행에 필요한 역할과 자질 및 능력 증진을 통하여 유능한 교사로서의 역량을 강화한다.

부모교육론 교수 임정원 , 2학년 1학기,

부모가 되는 일은 인간의 삶에 있어서 또 하나의 새로운 장을 열어가는 매우 큰 변화이며, 부모 됨을 이해하고 바람직한 부모역할을 수행하는 데는 많은 어려움이 따르므로 많은 가르침과 도움이 필요하다. 좋은 부모가 된다는 것은 무엇이며 어떤 가치를 심어주어야 하는지, 자신의 삶을 스스로 살아가기까지 길러주고 내면화해야 할 핵심역량과 필요한 교육내용과 방법은 무엇이며, 바람직한 부모-자녀관계는 무엇인지 모색하고자 한다.

셀프리더십 교수 , 2학년 1학기,

아동건강교육 교수 박순희 , 2학년 1학기,

유아의 건강교육은 유아의 성장과 발달을 위한 기본이며 필수적인 요소이다. 특히 유아기는 모든 생활습관 및 가치관이 형성되는 시기이기 때문에 이시기에 건강을 관리하고 건강한 생활습관을 형성하도록 지도하여 유아들이 일생동안 건강한 삶을 유지하도록 하여야 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교과목은 교사들이 알아야할 유아 건강에 대한 이해 및 건강관리방법 등을 알아보고 건강교육활동을 실제 적용해 봄으로써 현장적용 능력을 기르는데 중점을 둔다.

기악실습 교수 오지영 , 2학년 1학기,

유아들의 바람직한 음악활동에 필요한 기본적인 음악 이론을 바탕으로 피아노 반주를 할 수 있는 능력과 음악적 경험을 풍부하게 하여 유아 교사로서 지도할 수 있는 실력을 갖게 한다.

특수교육학개론 교수 권혁상 , 2학년 1학기,

본 교과목은 특수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살펴보는 개론 수업으로, 장애를 가진 장애학생(특수교육대상자)에 대한 교육을 소개한다. 장애학생을 교육하는 특수교육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각 장애영역에 따라 장애학생의 특성을 이해하고 유아교육 현장에서 장애학생을 위해 어떠한 지원이 필요한지를 익힌다. 또한 최근 특수교육 분야에서 논의되고 있는 중요한 이슈(가족지원, 행동지원)들에 대하여 살펴본다.

매너및이미지메이킹 교수 최세영 , 2학년 1학기,

교사의 바람직한 이미지를 기준으로 자신의 내적, 외적 이미지를 평가 후 피드백을 나눠갖은 후, 내가 생각하는 나와 상대방이 생각하는 내가 다르다는 것을 깨닫고 보완하거나 강화할 점을 찾아 연구한다. 또한 일상생활에서의 예절과 직장 내 예절을 이론과 실습을 통해 학습한다.

보육교사론 교수 류하나 , 2학년 1학기,

유아교육의 질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은 유아교사이다. 특히 환경의 영향을 다른 어느시기보다도 많이 받는 유아기는 교사의 역할과 임무가 매우 중요하다. 본 강좌에서는 유아교사의 전문성과 유아교사직 수행에 필요한 역할과 자질 및 능력 증진을 통하여 유능한 교사로서의 역량을 강화한다.

교육과정 교수 장봉석 , 2학년 1학기,

교육과정의 기초가 되는 학문 영역인 교육철학, 교육심리학, 교육사회학에 대하여 탐색한다. 그리고 교육과정 유형 및 교육과정 변천사에 대하여 탐구함과 동시에 교육목표, 교육내용, 교수방법 등의 분야에 대한 다양한 이론을 분석한다.

영유아발달 교수 김민정 , 2학년 1학기,

인간발달에서 매우 중요한 시기인 영유아기 발달을 설명하는 주요이론을 통해 각 발달단계의 특성을 살펴보고 전인발달을 이해한다. 이를 통해 영유아교육기관현장에서 발달에 적합한 다양한 활동과 활동을 제공할 수 있는 예비교사로서의 전문성을 신장한다.

부모교육론 교수 임정원 , 2학년 1학기,

부모가 되는 일은 인간의 삶에 있어서 또 하나의 새로운 장을 열어가는 매우 큰 변화이며, 부모 됨을 이해하고 바람직한 부모역할을 수행하는 데는 많은 어려움이 따르므로 많은 가르침과 도움이 필요하다. 좋은 부모가 된다는 것은 무엇이며 어떤 가치를 심어주어야 하는지, 자신의 삶을 스스로 살아가기까지 길러주고 내면화해야 할 핵심역량과 필요한 교육내용과 방법은 무엇이며, 바람직한 부모-자녀관계는 무엇인지 모색하고자 한다.

셀프리더십 교수 , 2학년 1학기,

유아사회교육 교수 임정원 , 2학년 2학기,

유아사회화는 출생부터 한 인간의 전체 삶을 지배하는 기간인 유아기의 가장 중요한 발달과업이다. 유아의 기본생활습관과 사회과학의 개념, 그리고 민주시민의 자질 및 도덕적 인격의 기초를 이루는 구체적 경험과 내면화의 지도과정에 핵심이 되는 내용과 방법에 대한 탐색과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적합한 활동 개발은 유아교사의 중요한 역할이다. 또한 세계속의 유일한 분단국가로서 통일에 대한 인식과 함께 바람직한 통일교육, 급속한 다문화 사회로 진입하는 우리나라의 상황에서 다문화교육은 매우 중요한 유아사회교육으로 다루어져야 한다. 예비유아교사로서 영유아기 중요한 발달을 이루어나가는 유아사회화 과정을 심도있게 모색하고자 한다.

유아동작교육 교수 박순희 , 2학년 2학기,

유아동작교육이란 효과적인 움직임의 방법을 배우는 것뿐만 아니라 신체의 움직임을 통해 신체능력을 발달시킴과 동시에 전인적 발달을 도모하는 통합적 교육을 하기 위하여 동작교육에 필요한 활동자료를 준비하고 유아의 흥미와 발달수준에 적합한 다양한 활동을 수행 또는 지도하는 능력이다.

유아교육과정 교수 곽은복 , 2학년 2학기,

유치원 교육과정은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으로 국내 유치원교육 운영의 기본설계도이다. 본 강좌에서는 2013년 3월부터 전면 시행되고 있는 3~5세 누리과정의 영역별 내용, 기본 운영방향, 교육계획 운영 등에 관하여 유치원 교육활동을 중심으로 상세히 파악한다. 또한 현대 대표적인 유아교육프로그램의 이해를 통하여 구체적인 유치원의 하루일과 중 대소집단 활동을 중심으로 한 모의수업을 통하여 예비교사로서의 통합적인 수업기술 능력을 기른다.

아동생활지도 교수 김정혜 , 2학년 2학기,

영유아가 한 사회의 구성원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가정과 유아교육기관이 잘 연계하여 바람직한 사회화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일관된 생활지도가 필요하다. 유아교육현장에서 교사가 지도하는 기본 생활 습관이 가정과 원만하게 연계되어 유아의 성장을 돕도록 하고자 한다.

교직실무 교수 신강탁 , 2학년 2학기,

유아교사로서 교직 수행에 필요한 실무적 지식을 익히고, 교직의 전문성 및 교직의 책무와 윤리 등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며, 학급경영을 위하여 학년초부터 해야 할 하루 일과와 한 주, 한 학기, 1년 동안의 일들을 살펴보고, 교육과정의 이해 및 운영계획에 대하여 알아본다. 또한, 유아문화 변화에 따른 교사의 역할 변화 및 안전 등 유아들의 생활관리와 행사관리, 평가관리 등에 대하여 알아본다.

교육방법및교육공학 교수 장봉석 , 2학년 2학기,

교육방법은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에 대한 물음과 대답으로 교육의 기능 중 가장 기본적이며 본질적인 것이다. 교육공학은 이러한 교육방법의 개선과 함양을 위해 구체적이며 실천적인 기여를 한다.

유아사회교육 교수 임정원 , 2학년 2학기,

유아사회화는 출생부터 한 인간의 전체 삶을 지배하는 기간인 유아기의 가장 중요한 발달과업이다. 유아의 기본생활습관과 사회과학의 개념, 그리고 민주시민의 자질 및 도덕적 인격의 기초를 이루는 구체적 경험과 내면화의 지도과정에 핵심이 되는 내용과 방법에 대한 탐색과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적합한 활동 개발은 유아교사의 중요한 역할이다. 또한 세계속의 유일한 분단국가로서 통일에 대한 인식과 함께 바람직한 통일교육, 급속한 다문화 사회로 진입하는 우리나라의 상황에서 다문화교육은 매우 중요한 유아사회교육으로 다루어져야 한다. 예비유아교사로서 영유아기 중요한 발달을 이루어나가는 유아사회화 과정을 심도있게 모색하고자 한다.

언어지도 교수 김민정 , 2학년 2학기,

유아기의 언어적 발달과 그 특성을 살펴보고, 유아언어교육과 문학교육의 다양한 언어교육 접근법을 통해 유아의 언어발달을 돕는다.

유아음악교육 교수 김정혜 , 3학년 1학기,

유아 음악교육의 다양한 음악활동 및 유형별 교수방법을 이해하고 음악적 개념의 통합을 바탕으로 주제별 활동유형을 제시하고 구체적으로 이해하며 실제 적용하도록 한다.

교육사회 교수 장봉석 , 3학년 1학기,

교육사회학은 학교교육이 사회와의 상호관련성 속에서 이루어지고 있다는 전제하에 폭넓은 교육학적 안목과 사회학적인 안목을 바탕으로 교육현상을 이해하려는 분야이다. 이 과목을 통해 학생들은 교육사회학에서 다루어지는 핵심개념들, 즉 불평등 재생산, 교육의 기회균등, 사회불평등, 사회적 상호작용, 교육과정사회학, 신자유주의와 교육개혁 등에 대하여 자세히 탐구하는 기회를 갖는다.

교육봉사활동 교수 김민정 , 3학년 1학기,

교사로서 필요한 인내심 및 소양과 관련된 교과목으로서, 유치원 현장을 매주 방문하여 교육봉사활동을 실시함으로써 예비교사로서의 전문성 및 유아교육현장감각을 기른다.

아동수학지도 교수 김은혜 , 3학년 1학기,

본 교과는 유아 수학 교육 이론들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수학 교수학습 방법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배우고 익혀 교육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기르는 교과이다.

몬테소리Ⅰ 교수 성연승 , 3학년 1학기,

본 교과는 유치원교사로서 몬테소리교육에 관한 전반적이고 기초적인 지식을 습득하기기 위해 편성되었다. 이를 위해 몬테소리 교육이론을 고찰하고 이를 바탕으로 일상생활, 감각교육, 언어교육, 수학교육, 문화교육 영역의 교구를 실습함으로써 몬테소리교육의 전반적인 교육과정을 습득하게 한다.

유아놀이지도 교수 김민정 , 3학년 1학기,

놀이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통해 놀이의 개념과 유아발달과의 관계에 대해 배운다. 또한 놀이에 대한 이론과 놀이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에 대해 알아보는 과정을 통해 교육현장에서 보다 유능한 예비교사가 되도록 한다.

아동복지 교수 임정원 , 3학년 1학기,

아동은 다음 세대의 사회발전을 이끌어 갈 차세대 인력의 주축이므로 사회구성원들은 아동이 건강하게 성장 발달하도록 최선을 다 할 의무가 있다. 아동을 교육하는 기관의 종사자는 모두 아동복지의 실천가가 되어야 함을 인식하여, 예비유아교사로서 아동권리와 복지의 이론과 실천을 추구한다.

교육실습 교수 김민정 , 3학년 2학기,

유아교육기관에서의 현장실습을 통해 이론을 실제에 적용해보고 현장의 다양한 상황을 경험함으로써 예비교사로서 필요한 전문성을 함양한다.

유아사회교육 교수 곽은복 , 3학년 2학기,

인간화 교육의 기본 방향은 유아들을 바람직한 사회적 존재로 성장하도록 하는 것이다. 이는 교사 자신의 자존감 형성에서부터 출발한다. 유아사회교육은 유아사회생활영역의 이론적 배경과 교수-학습방법 등을 활동중심으로 제시한다. 본 교과을 통하여 유아기 사회화 과정과 사회과학의 광범위한 개념을 이해하고 유아기에 적합한 사회관련 수업내용을 조직할 수 있으며 실제 사회교육활동을 계획 및 적용할 수 있는 수업기술을 습득한다.

부모교육 교수 임정원 , 3학년 2학기,

부모가 되는 일은 인간의 삶에 있어서 또 하나의 새로운 장을 열어가는 매우 큰 변화이며, 부모 됨을 이해하고 바람직한 부모역할을 수행하는 데는 많은 어려움이 따르므로 많은 가르침과 도움이 필요하다. 좋은 부모가 된다는 것은 무엇이며 어떤 가치를 심어주어야 하는지, 자신의 삶을 스스로 살아가기까지 길러주고 내면화해야 할 핵심역량과 필요한 교육내용과 방법은 무엇이며, 유아교육기관에서 바람직한 부모교육은 무엇인지 모색하고자 한다.

몬테소리Ⅱ 교수 성연승 , 3학년 2학기,

몬테소리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이론을 고찰한다. 이를 바탕으로 응용교구를 몬테소리 교육과정과 프로젝트 수업에 적용해 본다.

정신건강론 교수 김정혜 , 3학년 2학기,

현대사회의 급격한 변화와 성장이 인간에게 있어서 많은 스트레스를 줌으로써 건전한 정신 상태를 유지하는데 매우 어려운 현실이므로 건전한 생활과 건전한 정신 및 자살예방에 관한 교육이 강조된다.이 과목을 통하여 정신건강의 개념, 건강한정신의 개념,발달 이상,유아 및 아동의 정신건강에 대해 살펴보도록 한다.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교수 장봉석 , 3학년 2학기,

교육행정은 교육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법적, 제도덕 장치를 마련하고, 교수-학습에 필요한 인적, 물적 자원을 확립하여 지원하며, 교육조직 구성원이 서로 협력할 수 있도록 여건을 조성하는 수단적인 봉사활동을 의미한다. 이 과목에서는 교육행정의 여러 영역들, 즉 교육과정과 교수행정, 교직원 인사행정, 학생행정, 재무행정, 학교시설 및 사무 관리, 대외관계행정을 중심으로 관련 연구와 내용을 학습하는 기회를 갖게 될 것이다.

부모교육 교수 임정원 , 3학년 2학기,

부모가 되는 일은 인간의 삶에 있어서 또 하나의 새로운 장을 열어가는 매우 큰 변화이며, 부모 됨을 이해하고 바람직한 부모역할을 수행하는 데는 많은 어려움이 따르므로 많은 가르침과 도움이 필요하다. 좋은 부모가 된다는 것은 무엇이며 어떤 가치를 심어주어야 하는지, 자신의 삶을 스스로 살아가기까지 길러주고 내면화해야 할 핵심역량과 필요한 교육내용과 방법은 무엇이며, 유아교육기관에서 바람직한 부모교육은 무엇인지 모색하고자 한다.

아동과학지도 교수 류하나 , 3학년 2학기,

유아과학교육의 기초적이고 전반적인 내용과 유아들의 호기심을 해소하고 자연탐구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다양한 과학교육방법을 알아보고 유아교사로써의 전문성을 기를 수 있다.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교수 장봉석 , 3학년 2학기,

교육행정은 교육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법적, 제도덕 장치를 마련하고, 교수-학습에 필요한 인적, 물적 자원을 확립하여 지원하며, 교육조직 구성원이 서로 협력할 수 있도록 여건을 조성하는 수단적인 봉사활동을 의미한다. 이 과목에서는 교육행정의 여러 영역들, 즉 교육과정과 교수행정, 교직원 인사행정, 학생행정, 재무행정, 학교시설 및 사무 관리, 대외관계행정을 중심으로 관련 연구와 내용을 학습하는 기회를 갖게 될 것이다.

교육실습 교수 김민정 , 3학년 2학기,

유아교육기관에서의 현장실습을 통해 이론을 실제에 적용해보고 현장의 다양한 상황을 경험함으로써 예비교사로서 필요한 전문성을 함양한다.

정신건강론 교수 김정혜 , 3학년 2학기,

현대사회의 급격한 변화와 성장이 인간에게 있어서 많은 스트레스를 줌으로써 건전한 정신 상태를 유지하는데 매우 어려운 현실이므로 건전한 생활과 건전한 정신 및 자살예방에 관한 교육이 강조된다.이 과목을 통하여 정신건강의 개념, 건강한정신의 개념,발달 이상,유아 및 아동의 정신건강에 대해 살펴보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