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속 충청대
충청대학교_대표-언론속 충청대(대표_Pride CCU_언론속 충청대) 상세보기 - 제목, 내용, 파일, 작성자 정보 제공
인테리어디자인과, 입사까지 책임지는 취업확정형 면접 실시
작성자 : 배석한
자신만의 공간을 만들고 꾸미려는 이들이 늘면서 인테리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우리대학 인테리어디자인과가 졸업 후 학생이 희망할 경우 입사까지 책임지는 취업확정형 면접을 실시, 주목받고 있다.

인테리어디자인과가 취업확정형 면접을 실시할 수 있는 데는 강의를 담당하는 교수의 70%(10명 중 7명)가 인테리어디자인 회사를 직접 운영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 학과는 지난해부터 전임은 물론 겸임 및 시간 강사도 면접에 직접 참여하고 있다. 학생선발에 참여했던 교수들은 학생이 입학하면 회사 실무를 가르치고 장학금과 현장실습 등을 지원하며 졸업 후 학생이 희망할 경우 입사까지 책임진다.

인테리어디자인과 최인창 학과장은 “대부분의 대학은 전임교수만이 참여해 면접을 실시되고 있다”며 “기업을 운영하는 교수가 면접에 참여하다보니 졸업 후 취업과 연계될 수도 있다는 생각에 수험생들의 면접에 임하는 자세도 진지해졌다”고 말했다.

인테리어디자인과는 지난 1993년에 개설돼 30년 동안 3,500여 명의 졸업생을 배출했다. 오랜 역사와 전통으로 산업체 취업의뢰 숫자가 매년 졸업생 수를 넘어서고 있다. 원하면 누구나 취업할 수 있다. 3년 과정으로 인테리어 설계 및 시공 과정, CAD/3D그래픽과정, 가구디자인과정 등 4개의 트랙으로 운영되고 있다. 3년 과정을 마친 뒤에는 전공심화과정을 통해 4년제 학사학위를 취득할 수 있다. 캡스톤디자인, 산업체특강, 현장견학 등 다양한 현장실무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졸업후에는 인테리어디자인, 기획전시, 가구디자인, 컬러리스트 등 다양한 분야로 취업할 수 있으며 학과에서는 일정 경력을 쌓은 졸업생에게는 후배들에게 현장실무를 가르칠 수 있는 기회를 주고 있다. 자격증 취득을 위한 교과목이 여럿 개설돼 있으며 실내건축 산업기사 대비 필기 및 실기 특강을 실시하고 있다. 특히 기관 및 관련 산업체로부터 기탁받은 장학금이 많아 모든 학생에게 장학 혜택이 돌아가고 있다.

최인창 학과장은 “1인당 국민소득이 3만 달러를 넘기면서 가구와 조명, 침구 등 나만의 공간을 마련하고 꾸미는 이들이 늘며 유통기업들이 속속 홈퍼니싱(Home+Furnishing) 사업에 뛰어들고 있다”며 “앞으로 주변 환경을 꾸미려는 욕구가 늘어나면서 인테리어 관련 산업은 크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한편 대한전문건설협회의 통계에 따르면 최근 5년간 실내건축업 관련 회사의 수는 2배 가까이 증가한 가운데 충북을 비롯한 충청지역의 실내건축공사 금액 증가분은 178%로 전국 증가분 116%보다 월등히 높게 나타나는 등 충청도 지역의 실내건축업이 호황을 누리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