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품질관리사, 산업기사

개요

품질관리는 기업의 경쟁력강화를 위해 중요하며 궁극적으로 국내 생산활동의 합리성을 제고시키게 된다. 이에 따라 소비자가 원하는 고품질의 제품을 가장 경제적으로 제조하 기 위하여 품질관리업무를 수행할 전문기술인력양성이 요구되어 자격 제도 제정.

변천과정

1980년 품질관리기사2급으로 신설되어 1999년 품질관리산업기사로 변경

수행직무

품질관리기사와 마찬가지로 자재의 구입에서부터 제품의 생산, 판매에 이르기까지 전과 정의 품질관리에 관한 제반업무를 취급함으로써 제품규격의 표준화 달성과 제품품질 개 선, 생산성 향성을 위한 계획 및 설계, 운용, 검사 및 감독, 훈련 업무 수행.

취득방법

훈련학과

한국산업표준협회의 품질관리담당자 및 품질관리기사 양성과정

시험과목

품질관리사, 산업기사 취득방법 및 시험과목에 대한 안내를 동아리명칭, 과목코드, 큐텍으로 나타낸표입니다.
동아리명칭 과목코드 큐텍
1 M0440 통계적품질관리
2 H5720 실험계획법
3 N1040 품질경영개론
4 H1700 생산관리

검정방법

  • 필기 객관식 20문항(과목당 30분)
  • 실기 필답형(2시간 30분)

합격기준

  • 필기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과목당 40점 이상, 전과목 평균 60점 이상
  • 실기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

출제경향

필답형 실기시험이므로 시험과목 및 출제기준을 참고

진로 및 전망

기업체의 품질관리부서, 제조업체의 생산부서, 사업 및 경영컨설팅 업체, 3차 산업 서비스업, 요식업 등 다양한 분야로 진출할 수 있다. 「먹는물관리법」 에 의한 품질 관리인과 「오수ㆍ분뇨 및 축산폐수의 처리에 관한 볍률」 에 의한 정화조제조업 종사 자로 고용 될 수 있다.

경제ㆍ사회발전에 따라 소비자의 욕구가 가격중심에서 고품질, 다양한 디자인, 충실한 A/S 및 안전성 등으로 변화하고 있다. 이에 따라 기업의 경쟁력 창출요인도 변화하고 있으며 기업경영의 근본요소로 품질 경영체제의 적극적인 도입과 확산이 요구되고 있 다. 특히 품질은 생산성 및 기업의 이윤에 막대한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선진국 에 비해 기술력수준이나 기술개발 투자의 절대규모가 적은 우리나라 서는 품질 향상 을 통한 경쟁력 확보가 최우선과제 이다. 이와 더불어 KS, ISO9000, EQ 등 법적규제의 강화에 의해 해당분야 전문기술인력에 대한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할 전망이다. 그렇지만 최근 자격 응시자 및 취득자 추이를 보면 점차 감소하는 양상이 나타나고 있 다. 이는 기존자격취득자가 많을 뿐 아니라 관련학과를 졸업하면 자격 유무에 상관없 이 해당 분야에 진출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런 현상은 당분간 지속될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