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커뮤니티 CHUNG CHEONG UNIV.

합격자수기

HOME 커뮤니티 합격자수기
경찰행정과-합격자수기(합격자수기) 상세보기 - , 제목, 내용, 파일, 작성자 정보 제공
합격수기 - 서성은 (교육행정직, 우정직, 소방직)
작성자 : 이선우 작성일 : 2020.12.24 조회 : 488
<공무원 시험 필기 3관왕 합격 수기>

2020 지방직(교육행정직): 최종 합격
2020 국가직(우정직): 필기 합격
2020 소방직(여자 공채): 필기, 체력 합격

저는 대학교를 2018년 12월까지 다녀서 2018년 5월~12월은 공단기 프리패스를 끊어 놓고 기본강의 인강과 대학교 수업을 병행해 공부했습니다.
그리고 2018년 12월부터 본격적으로 독서실을 등록해 공부를 시작했습니다.
공부는 독서실에서, 월요일~토요일 AM10시 ~ PM11시 했습니다. 일요일은 교회에 가서 저녁 때부터 독서실에 가거나 쉬는 날이 많았습니다. 제가 잠이 많아서 잠을 줄이려는 노력은 하지 않고 저한테 주어진 시간에 최선을 다하잔 생각으로 공부했습니다.
저는 기본강의 보단 주로 기출문제 회독 위주로 공부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 적겠습니다.


[국어] 고혜원교수님, 이선재교수님, 이태종교수님, 권규호교수님

<수강한 강의>
선재국어 기본+심화 all-in-one
선재국어 딱공 핵심 필기노트 50
이선재 2019 서/지방직 대비 입실 5분 전, 점.바.고.(점수를 바꾸는 고전문학 특강)
태종국어 All-In-One 개념완성
이태종 태종국어 아침 하프 전범위 모의고사
이태종 2019 기출
혜원국어 all-in-one 개념완성(7,9급)
혜원국어 기적의 아침 특강 - 적중 하프 모의고사
2019 혜원국어 기적의 아침 특강 - 신의 한 수 공식노트편
고혜원 신의한수 한자편 the red
2019 권규호 공무원 국어 신박한 어휘

-문법
사실 국어는 원래 학창시절부터 좋아하는 과목이었지만, 공무원 문법은 처음 시작할 때 버겁단 생각을 많이 했습니다. 처음엔 이선재교수님 기본강의를 1회독 했는데 머리에 뭔가 남아있는 게 없단 생각을 해서 문법 파트만 한 번 더 들었습니다.
그리고 또 부족하단 생각이 들어 이태종교수님 기본강의를 1회독 했습니다. 이선재교수님보다 더 적은 양이었지만 머리에 문법의 틀을 잡아주시는 느낌이라 좋았습니다.
마지막으로 마무리는 고혜원교수님 기본강의로 1회독 했습니다.
양은 이선재교수님보다 많은 양으로 느껴졌지만 계속 반복을 해주셔서 좋았습니다. 그리고 밤에 씻고 머리 말리면서 복습했던 ‘신의한수 공식노트’가 큰 도움이 됐습니다. 공식노트는 5회독 정도 했습니다.

-독해
독해는 기본강의도, 기출강의도 문학, 비문학을 다 완강하지 못했습니다. 다 풀지도 못했구요.
주로 하프의 도움을 받았습니다.
2018년~2019년엔 태종하프를 주로 듣다가, 2020년엔 혜원하프로 바꿨습니다. 태종하프보다 더 많은 하프 문제를 더 짧은 시간에 푼다는 게 처음엔 버거웠지만, 점차 적응하면서 국어 문제 푸는 시간이 정말 빨라졌습니다. 태종하프보다 난이도가 더 높다고 느껴졌지만 다 외우겠단 생각으로 듣기보단, 문제 푸는 스킬을 익히자는 생각으로 듣고, 자투리 시간에 휴대폰으로 찍어놓은 틀린 문제를 보는 방식으로 복습했습니다.
+시험 1주일 전에 들었던 이선재교수님 점바고가 고전문학 푸는데 도움이 많이 됐습니다.

-어휘
어휘는 모든 교수님들 기본강의 수업에 다 포함되어있지만 외우는 데에 스트레스 받을 것 같아서 1회독만 하고 따로 복습하지 않고,
시험 2달 남기고 권규호교수님 신박한 어휘 수업을 들었습니다. 암기법 만들어 주신 것을 강의하시는건데, 인터넷 강의가 몇 개 안 돼서 그것을 독서실 가는 길, 오는 길에 반복해서 들으면서 복습했습니다.

-한자
한자는 가볍게 했습니다. 혜원쌤 신의한수를 1번 듣고 복습할 시간이 없어 복습은 하지 못했고, 태종쌤께서 추려주신 한자성어가 있는데 그것만 복습했습니다.


[영어] 이동기교수님

<수강한 강의>
매일영어 하프 모의고사
올인원 기본 개념 완성
100포인트 핵심문법 요약
단원/유형별 기출문제 풀이
국가직 대비 적중 동형 모의고사
700제 문법
매일영어 독해 빈칸특화
기적의 특강 2019, 2020

-어휘
‘이동기3000’ 어플로 스터디를 꾸준히 진행했습니다. 다른 어휘는 일절 보지 않았습니다.
10회독 이상은 한 것 같습니다. 시험 다가와서는 day5씩 진행했습니다.
그리고 시험 다가와서 ‘기적의특강’ 스터디(2019로 먼저 시작, 시험 2개월 앞두고 시작) 또한 추가해서 두 스터디 모두 시험 때까지 반복 했습니다.
기적의특강은 일주일에 1회독씩 했습니다.
덕분에 3개 시험 다 어휘는 모두 맞을 수 있었습니다.
쓸 데 없는 것까지 양 늘리지 말라는 동기쌤 조언을 교훈삼아 다른 단어는 일절 하지 않고
이 2가지만 반복, 또 반복 했습니다.

-문법
문법은 하프에서 자꾸 틀려서 어떻게 할까 고민하다가 ‘100포인트’ & ‘700제’를 듣기 시작했습니다. 들으면서 틀이 잡혔습니다. 특히 700제 복습이 문법 실력 키우는 데 많이 도움이 됐습니다.
하프에서 틀린 문제를 사진으로 찍어서 앨범을 만들고 복습한 것 또한 도움이 됐습니다.
+문법 단권화는 100포인트를 활용 했습니다.
+마지막 복습은 역시 ‘기적의특강’ 문법 파트로 했습니다.

-독해
독해는 처음부터 고민이 많았습니다. ‘하프’ 를 2달 넘게 꾸준히 했는데도 점수는 여전히 4~5개였기 때문입니다 사실 점수가 오르지 않은 이유는 분명했습니다. 제가 강의만 듣고 복습은 안하고 있어서..
복습하는 데는 10분도 안 걸렸지만 효과는 뛰어났습니다. 독해하는 속도가 정말 눈에 보이게 빨라졌습니다.
그리고 알려주시는 독해 스킬은 계속 반복하다보니 자연스레 터득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다가 다 맞은 날도 있었는데 첫 그날은 정말 기분이 끝내줬습니다 본 시험도 아니었는데 내 노력을 보상받은 느낌.
꾸준히 하면 실력은 정말 조금씩 오른다는 것을 하프하면서 많이 배웠습니다.
+마지막엔 하프에서 틀린 것이나 스킬 필기한 것들 휴대폰으로 찍어서 복습하는 방식을 사용했습니다.


[한국사] 문동균교수님, 전한길교수님

<수강한 강의>
전한길 2019 필기노트
전한길 2019 기출
문동균 2020 판서노트 1/2 특강
문동균 2020 판서노트 1/4 특강
2020 핵심 기출 지문 총정리(핵.지.총) 문동균 한국사
2020 문동균 한국사 국가직 대비 파이널 전범위 모의고사
2020 문동균 한국사 국가직 대비 D-30 문단속

한국사는 원래 취약 과목이었지만, 2019년엔 전한길교수님 강의로 흥미를 붙이고 2020년엔 문동균교수님 강의로 전체 틀을 잡았습니다. 전한길교수님 강의도 좋았지만, 문동균교수님 강의를 들으면서 흩어져있던 개념이 하나의 틀에 정리되는 느낌이었습니다. 문동균교수님 판서노트 강의는 시험 다가와서까지 독서실 오고가는 길에 계속 들었습니다. 조금만 듣지 않아도 까먹을 것 같았고, 따로 암기할 시간이 없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2019년엔 전한길교수님 기출을 3회독 이상했었지만, 2020년 시험 다가와서는 기출은 안 보고 문동균교수님 핵지총 복습만 7회독 정도 했습니다. 이게 정말 큰 도움이 됐습니다. 단권화도 이 책에 했습니다. 그리고 시험 30일 남아서 들었던 문단속 강의도 복습하기에 너무 좋았습니다.


[행정법] 박준철교수님

<수강한 강의>
써니 행정법 기본+심화 이론 완성
써니 행정법총론 SOS 핵심요약
써니 행정법 기출 문제풀이 완성
써니 행정법 단원별 문제풀이
써니 행정법 국가직 대비 동형 모의고사
써니 행정법 개인정보보호법 특강
써니 행정법 최신판례 및 개정 행정절차법 특강
써니 행정법 판례 총정리 특강
써니 행정법 고난도 대비 시험 전 필수 정리

원래 2019년엔 다른 과목을 하다가 2020년부터 과목을 행정법, 사회로 바꿨기 때문에 시간이 촉박하다고 느꼈습니다. 그래서 행정법엔 정말 시간 투자를 많이 했습니다. 필수과목 만큼 했던 것 같습니다. 우선 독서실 오고 가는 길에 화, 목 국사를 들었다고 하면 월, 수, 금은 행정법을 듣는 식으로 국사보다 더 많은 시간 귀에 바른다는 생각으로 반복해서 들었습니다.(SOS랑 판례특강)
박준철쌤 커리는 거의 다 탄 것 같습니다. 맨처음 기본 강의 1회독하고 바로 기출로 넘어갔습니다. 기출은 10회독 가량 했습니다. 그리고 단원별은 2회독, 동형모의고사도 2회독, 마지막 정리 강의도 2회독 했습니다. 시험 1주일 남기고는 기본서에 박준철쌤께서 ★표시로 중요도를 표시해 놓으셨는데 거기서 ★이 제일 많은 문제만 복습하고 시험장 들어갔습니다.
+단권화는 SOS 교재에 했습니다.


[사회] 민준호교수님

<수강한 강의>
민준호 사회 핵심이론 완성
민준호 사회 필기노트 특강
민준호 사회 기출 완성 [확장과 숙련]
민준호 사회 집요한 파이널
민준호 사회 정치와법 핵심암기사항 정리
민준호 사회 진도별+동형 모의고사
민준호 사회 국가직,지방직 대비 동형 모의고사 시즌2

사회도 마찬가지로 2020년에 새로 바꾼 과목이었기 때문에 시간이 촉박했습니다. 경제가 가장 걱정이어서 경제에 시간 투자를 많이 했습니다. 기본강의를 들을 시간은 없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핵심이론 강의 1회독하고 기출로 바로 넘어갔습니다. 기출은 10회독 정도 했습니다. 마지막 시험 다가와서는 준호쌤께서 문제마다 표시를 해놓으셔서 평가원, 수능문제 같은 것은 제외하고 공무원 문제만 복습했습니다.
집요한 파이널, 진동 모의고사, 지방직 대비 모의고사는 2회독 정도 했습니다.
+단권화는 필기노트 교재에 했습니다.


끝으로
어떤 날은 무너져서 tv 앞에 생각없이 앉아있기도 했고,
어떤 날은 ‘잘하고 있는걸까’, 온갖 걱정은 제가 다 하며 스트레스 받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그날 그날 할 것들만 끝내잔 생각으로 버텼습니다.
남은 시간들을 생각하면 답답하고 끝이 없다고 느껴져 독서실 책상 앞에 1달 계획, 주간 계획을 빡빡하게 세워서 붙여 놓고 공부했습니다
합격 후 wish list를 적으며, 분명 잘하고 있다고 다독이며 버텼습니다.
힘든 날만 있던 것은 아니었기에 버틸 수 있었습니다.
성취감과 뿌듯함으로 가득찬 날들도 많았습니다.
그 버텨낸 시간들이 이렇게 헛되지 않았다는 것에 감사합니다.
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