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합격자수기

HOME 열린광장 합격자수기
경찰행정과-합격자수기(합격자수기) 상세보기 - 제목, 내용, 파일, 작성자 정보 제공
합격수기 - 정영권
작성자 : 전힘찬
안녕하세요. 20년도 1차 경찰공무원 시험 최종합격자입니다.

경찰공무원을 어떻게 준비해야 할지 처음에는 많은 고민을 했습니다. 경찰공무원 시험 과목이 어떤 것이 있는지, 어떤 식으로 공부해야 하는지도 감이 전혀 오지 않았거든요. 이런 부분에 대해서는 학과 교수님들과 같은 시험을 공부하는 동기들이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교수님들이 동기들과 수업 이후에 공부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해 주셔서 공강이나 수업을 마치고 공부를 하며 시험정보와 공부방법을 공유할 수 있었습니다.

저는 처음 법 과목을 접했을 때 가장 어려웠던 부분이 바로 ‘생소한 용어’들 이였습니다. 하지만 학과 수업을 듣다 보니 법 관련 용어들이 자연스럽게 친숙해졌고 그 이후에는 법을 공부하는 것이 훨씬 수월해졌습니다. 또한, 이해가 안 되는 문제나 기본이론을 교수님한테 물어보면 너무 친절하게 잘 설명해주셨습니다.
법을 공부하는 데 있어서 제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했던 것은 바로 기출문제였습니다. 당일 기본서를 보고 습득한 부분을 기출문제를 반복해서 풀어야 완전한 내 것이 되었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처음에는 기출문제를 푸는 것이 어렵고 시간이 오래 걸리겠지만 한번, 두 번 반복해서 기출문제를 풀다 보면 내용도 익숙해지고 시간도 많이 단축되는 걸 바로 체감할 수 있어서 공부에 대한 재미도 느낄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공부하는 동안에는 저는 주간플래너를 만들었습니다. 물론 주간플래너대로 공부하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하지만 최대한 내가 짜놓은 플랜에 따라 공부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습니다.
또한, 그날 공부가 끝나면 오늘 총 공부한 시간, 그리고 공부가 안되는 날에는 반성의 말을, 공부가 잘 된 날에는 칭찬을 말을 한 줄씩 적으면서 공부 의지를 다졌습니다.

공부하시면서 처음에는 당연히 내용도 어렵고 모의고사를 풀어도 점수가 안 나올 겁니다. 하지만 너무 조급하게 생각 마시고, 당장 문제를 풀고 정답과 맞추는 것에 연연하는 것이 아닌 내가 어느 부분이 약하고 어떤 과목이 약한지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 또한 다른 수험생들이 그러하듯 시험을 준비하면서 이 길이 맞는지에 대해서 많이 고민하고 좌절했었으니까요. 하지만 경찰공무원 시험을 준비하시면서 저는 자신을 향한 믿음과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가장 중요한 것 같습니다. 자신감을 잃지 않고 꾸준히 조금씩 앞으로 나아간다면 합격의 길은 모두에게 열려있다고 생각합니다.

보잘것없는 합격 수기지만 같은 직렬을 준비하시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을 드리고자 쓰게 되었습니다. 앞으로 준비하시는 시험이 꼭 잘되시길 기도하겠습니다. 나중에 꼭 현직 경찰공무원이 되셔서 동료로 봤으면 좋겠습니다.
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