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합격자수기

HOME 열린광장 합격자수기
경찰행정과-합격자수기(합격자수기) 상세보기 - 제목, 내용, 파일, 작성자 정보 제공
합격수기 - 강태구
작성자 : 전힘찬
안녕하세요 저는 지금 경기도남부경찰청 소속으로 근무하고 있는 졸업생 강태구라고 합니다.
충청대학교 경찰행정학과로의 진학을 고민하시는 분, 또 현재 진학하여 경찰공무원 시험 응시를 준비하고 있는 학과 후배님들을 위해 저의 경험담과 시험준비에 관한 작은 팁을 수기해 보려고 합니다. 그냥 먼저 합격한 사람 이야기라 생각하고 편하게 읽어주시면 됩니다.

어렸을 적부터 경찰관이 되고 싶었던 저는 대학 진학을 앞두고 큰 고민을 했었는데요. 나의 꿈과 관련된 학과에 진학할 것이냐, 성적에 맞추어 진학할 것이냐를 두고 정말 많은 고민을 하였고, 고민 끝에 성적에 맞추어 청주대학교 경영학과에 진학하게 되었지만 적성에 맞지 않아 결국 1학기가 채 지나기도 전에 과감히 자퇴하였고 1년 후 충청대 경찰행정학과에 입학하게 되었습니다.
난생 처음보는 법률용어들이 가득한 형법, 형사소송법, 헌법 등 관련 과목을 공부하기란 쉽지 않았지만 하기 싫었던 경영학, 회계학에 비하면 하려는 의지만은 가득했던 것 같습니다. 학과 공부를 하다 보면 ‘나는 시험볼건데 학과공부가 뭐가 중요해’, ‘헌법은 시험과목도 아닌데 왜 공부해야하지’(그땐 헌법이 시험과목이 아니었음), 이런 생각을 할 수 있는데 그렇지 않습니다. 법과목들은 다 연관성이 있고 법률 관련 공부를 하다보면 자연스레 LEGALMIND(법률적사고력, 감각)가 형성됩니다. 이것이 형성되면 다른 어려운 법률을 공부하더라도 이해가 빠르고, 이해를 바탕으로 암기를 하니 당연히 습득력이 높아질 수 밖에 없습니다. 학과공부도 소홀히 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본격적으로 시험에 준비하기 앞서, 아시겠지만 가산점 취득이 상당히 중요한데, 시험을 위한 자격증 취득이기에 준비기간이 짧고 득점이 가능한 실용글쓰기, 대형운전면허를 추천합니다.
또한 합격자 대부분이 이야기하는 것 중에 하나가 ‘평소에 체력시험준비를 꾸준히 하라’입니다. 필기시험 발표가 나고 체력시험까지의 기간은 평상시 운동을 하지 않던 사람에겐 너무나 짧은 기간입니다. 저 또한 필기합격이 우선이라는 생각에 운동을 소홀히 하여 체력시험을 준비하면서 많이 힘들었던 생각이 납니다.

모든시험이 그렇지만 계획이 중요합니다. 무작정 공부보다는 전략을 잘 짜서 공부해야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습니다. 저는 공채시험 영어, 한국사, 형법, 형소법, 경찰학개론을 시험보고 입직했지만 현재는 영어와 한국사가 검정제로 바뀌고 헌법, 형사법, 경찰학을 보는 것 같더군요. 학과과정 중에 영어, 한국사의 검정시험과 가산점을 취득해 놓는다면 시험준비기간을 상당히 줄일 수 있을 것입니다.
필기시험에서는 반복학습이 중요합니다. 처음부터 모든 것을 다 이해하려고 하지말고, 반복하여 학습하다보면 나중에는 이해가 안되거나, 잘 외워지지 않는 부분이 남습니다. 그런부분을 집중하여 학습하고 기본기를 탄탄히 한다면 나중에는 1000페이지의 두꺼운 책도 하루만에 다 볼수 있는 힘이 생깁니다. 준비가 된 합격자들 대부분이 시험 전날 전과목을 1회독 할 수 있을 정도가 됩니다.
문제풀이는 최대한 많이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여러 유형의 기출문제를 다뤄보면 돌고 도는 기출문제는 실제 시험에서도 유사하게 출제되는 경우가 많고, 새로운 유형의 문제가 나오더라도 당황하지 않고 해결할 수 있습니다.


경찰은 필기시험은 물론 체력시험, 면접시험까지의 관문을 모두 통과해야합니다. 쉬운 일은 아니지만 노력하는 사람에게는 분명히 좋은 결과가 있을 것입니다. 우리 과에는 학과장님을 비롯한 휼륭한 교수님들이 많으시니 어려움이 있을 때 많은 도움을 주실 것입니다. 아무쪼록 경찰공무원을 꿈꾸는 여러분들이 꼭 합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