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합격자수기

HOME 열린광장 합격자수기
경찰행정과-합격자수기(합격자수기) 상세보기 - 제목, 내용, 파일, 작성자 정보 제공
합격수기 - 지현철 (경찰공무원)
작성자 : 이선우
안녕하십니까? 35대 학회장 14학번 지현철입니다. 대학교 졸업 후 약 21개월 인강으로 공부해 이번 2020년 2차 순경채용 시험에서 합격하게 되어 이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이런 글은 처음이라 두서없이 써도 이해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우선 다른 말 하기 앞서 제 이야기를 먼저 해야 할 것 같습니다. 저는 고등학교 다닐 때 체대입시 준비를 하며 체육전공자가 되고 싶었습니다. 수능을 본 후 정시 가, 나, 다 군에 체육과를 써 놓고 실기 준비를 하였습니다. 너무 무리하게 운동을 한 결과 다치게 되어 실기장 가보지도 못한 채 결국 진학하지 못했습니다. 그 때 추가입학으로 충청대학교 경찰행정과가 아닌 당시 미달이였던 경영회계학과로 입학하였습니다. 체육전공자라는 꿈이 무너졌고 그 다음에 가벼운 마음으로 커서 ‘사업이나 해야겠다.’ 라며 입학을 했는데, 여태 운동만 했어서인지 너무 쉽게 생각한건지 잘 안맞는것 같단 생각에 한 학기만 마친 후 군대로 도피하다 시피 입대하였습니다. 군대에서 상,병장쯤 새로운 진로를 모색할 때 ‘강남역 묻지마 살인사건’이 터져서 매일 뉴스에 나왔던 적이 있습니다. 당시 후임중에 꿈이 경찰인 친구가 있었는데 이 친구와 자주 탄약고 근무를 들어가면서 이야기 하다 보니 경찰에 대한 관심이 생겼습니다. 그래서 전역하자마자 복학신청과 동시에 전과신청을 하게 되었고 운이 좋게 경찰행정과 학생이 될 수 있었습니다.

제가 다닌 경찰행정과는 3년제 이다 보니 좀 더 세밀하고 완벽하게 공무원 준비를 할 수 있는 여건 이었습니다. 제가 최종합격 한 지금에서야 되돌아보니 경찰시험 준비를 따로 하려고 하지 않아도 학교를 다니며 자연스럽게 접하게 되어 공부 할 수 있었습니다. 형법이나, 형사소송법과 같은 법 과목에선 어려운 단어가 많이 나오는데 혼자 공부하기 앞서 먼저 교수님께 수업을 들은 후 책을 보면 찾아보는 시간도 아낄 수 있었고 이해도 금방 되곤 하였습니다. 또, 가산점 준비도 따로 하지 않고 교육과정에 있는 무도수업, 실용글쓰기 수업으로 부담 없이 5점을 채울 수 있었습니다.
저는 한국사가 재밌어 경행특채가 아닌 일반공채로 시험봤지만, 경행특채전형과 일반공채전형을 선택해서 전략적으로 할 수 있다는 것도 큰 메리트라고 생각합니다.
(일반공채 과목 - 한국사, 영어, 형법, 형사소송법, 경찰학개론)
(경행특채 과목 - 행정법, 수사, 형법, 형사소송법, 경찰학개론)

ps. 위에 나오는 과목 다 교과과정에 있습니다.

공부방법이나 다른 거 궁금하신 사항 있으면 조교님 통해서 말씀해주시면 대답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 보신분들은 절대 포기 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포기하지 않으면 붙을 수 있는 시험이라고 감히 말씀드리겠습니다. 노는거 좋아하는 저도 붙었으니 교수님들 믿고, 자신을 믿고 꼭 합격해서 같이 근무할 수 있는 날이 오면 좋겠습니다.
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