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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정 CHUNG CHEONG UNIV.

교과목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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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학년 1학기

  • 소묘

    기초 드로잉 훈련이 되어 있지 않은 학습자에게 사물을 보는 관찰력과 표현력을 기르는데 필요한 이론과 실기를 배양하는 기초과목이다. 평면, 입체 표현법을 이론으로 숙지하고, 형태, 비례, 양감, 질감 등 드로잉에 필요한 모든 요소들을 다양한 흑백재료를 사용하는 실기 연습을 통하여 배양한다.

  • 조형연습

    시각요소(Visual Element)의 기본이 되는 점, 선, 면, 형, 입체의 개념적, 표현적 정의를 구별하여 이해하며 시각적으로 해석하여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 창의적인 디자인 개발의 기초능력을 습득한다. 환경에서의 점, 선, 면, 형, 입체를 이해하고 시각적 요소로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이해한다.

  • 디지털이미지 기초

    컴퓨터그래픽디자인의 기초가 되는 어도비 포토샵을 학습하면서 웹, 인쇄, 애니메이션의 소스이미지를 디자인한다. 웹, 인쇄, 애니메이션에서 필요한 이미지의 사양을 조정하고 최적화하는 방법과 기본의 이미지를 활용하여 목적한 바에 맞게 수정하는 방법 등을 학습한다.

  • 타이포그래피

    Type, Typeface, Typography의 개념 및 정의를 이해한다. 영문, 국문, 숫자, 각종 문장부호등의 점, 섬, 면적인 그래픽적 특징을 인식하고 실제 적용된 다양한 사례를 조사하여 How To 교재에서 제시된 내용에 따라 타이포그래피 디자인 결과물을 제작한다. 구체적인 제작방법은 매뉴얼 및 컴퓨터를 이용한다.

  • 레이아웃과 그리드 l

    디자인 Concept를 고려하여 기본 포멧을 결정하고, 레이아웃 구성 원리와 그리드 시스템을 통해 지면을 조화롭게 구성하는 방법을 익힌다.

  • 디지털드로잉 기초

    이미지 소스 디자인 작업의 기초가 되는 어도비 일러스트레이터를 훈련한다. 포토샵과의 호환작업을 통해 다양한 패턴, 심볼, 이모티콘, 캐릭터 등의 디자인을 제작한다.

1학년 2학기

  • 일러스트레이션

    사물울 보고 이해하는 관찰력과 다양한 드로잉 재료들의 표현기법을 중심으로 학습한다. 기본적인 비례, 양감,
    질감의 표현 뿐만 아니라, 기본적인 일러스트레이션 도구의 이해 와 더불어 정확한 묘사력과 기법을 익힌다.

  • 이미지 리터칭

    포토샵 프로그램의 전문가적인 사용방법과 실무에 적용될 수 있는 다양한 응용방법에 대하여 실험실습하고, 실질적 디자인 대응에 관한 실험적 방안들을 연구 해 본다. 디지털이미지의 합성 및 다양한 특수효과 사례를 연구 분석하여 이미지리터칭에 대한 창의적 표현과 디지털이미지를 수준 있게 다룰 수 있는 고급디자이너 양성을 목표로 한다.

  • 레이아웃과 그리드 ll

    편집디자인의 선수과목으로 화면 분할의 기본 법칙과 레이아웃기법을 익힌다.

  • 웹디자인 l

    웹디자인l은 정보화 사회의 근간을 이루고 있는 World Wide Web의 기획과 디자인방법론 에 관한 전반적인 이해와 실무에서의 적응력을 높이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 그래픽디자인실기

    그래픽디자인실기는 2학년 전공심화 교과목의 기초디자인 과정으로, 정보를 시각화하는 과정을 실습을 통해 습득하는 교과목이다. 모든 사물의 특징을 관찰을 통해 파악하고, 이를 시각화하는 디자인 전반의 과정을 실습하고 디자인에 적용할 수 있는 시각요소를 개발하여 비주얼아이덴티티시스템(Visual Identity System)을 구축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2학년 1학기

  • 편집디자인 l

    정보화 시대에 있어서 컴퓨터를 도구로 인쇄물을 좀 더 아름답고 효율적으로 디자인하는 능력을 배양하고 좀 더 나아가 창조자로서의 의무와 역할을 교육한다.

  • 인쇄출판디자인 l

    DTP기반의 출력을 위한 데이터의 아웃소싱을 학습한다. 입력과 출력의 메카니즘을 이해하여 오류를 최소화하기 위한 캘리브레이션 과정을 학습한다. 텍스트, 이미지, 컬러 등의 종류와 특성을 파악하고, 디지털 자료로서의 가치를 부여하며, 여러 종류의 자료를 합성하거나 분리하는 방법, 데이터의 최적화 과정을 학습한다.

  • 웹디자인 ll

    웹 퍼블리싱을 위한 선수 학습으로서 기초HTML과 드림위버를 활용하여 웹 페이지 디자인 제작과정을 학습한다. 포토샵을 이용한 페이지 디자인과 레이아웃 방법, 롤오버 이미지 만들기, 저장 및 HTML구현 과정을 학습하고 드림위버를 이용하여 코딩 훈련한다.

  • 웹퍼블리싱 l

    정적인 시각적 요소를 동적인 스크린 상에서 표현 할 수 있도록 관련 소프트웨어인 플래시를 통하여 학습한다.

  • 프로젝트디자인 l

    프로젝트디자인Ⅰ은 프로젝트디자인Ⅱ의 선수과목으로, 시각디자인 관련 실무 프로젝트의 진행을 통해 디자인 실무 프로세스를 이해하고, 클라이언트의 요구사항과 디자인의 사용목적에 부합되는 디자인 제작물을 개발제안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 캐릭터디자인 l

    캐릭터디자인l은 캐릭터디자인ll의 선수 교과목으로, 사물의 특징을 시각화하여 이에 생명력과 스토리텔링을 더해 독창적인 상품을 개발하는 실습교과목이다. 캐릭터디자인은 다양한 매체에 활용가능하고 유용한 시각요소로, 개발 초기의 기획과 디자인 콘셉트의 도출이 매우 중요시 된다. 캐릭터디자인l은 캐릭터디자인의 개발과정 중 디자인 전략수립과 시안디자인 개발에 초점을 맞춰 실습한다.

2학년 2학기

  • 편집디자인 ll

    사진, 타이포, 일러스트들을 이용하여 가독성과 효율성을 고려한 편집디자인 제작물을 완성한다.

  • 인쇄출판디자인 ll

    인쇄의 프로세스를 이해하고 출판물을 기획하며 인쇄를 경험해 본다.

  • 웹디자인 lll

    웹디자인l,ll의 심화과정으로 웹 기획, 웹디자인, HTML코딩, 데이터 업로드로의 과정을 통해 나만의 웹사이트를 구축한다.

  • 웹퍼블리싱 ll

    문자와 소리, 움직임(동영상)의 복합적인 다중 매체, 즉 멀티미디어에 대한 이해와 다양한 활용방안을 통하여 실무에서의 적응력을 높이며 제작능력을 키운다.

  • 프로젝트디자인 ll (캡스톤디자인)

    프로젝트디자인Ⅱ는 프로젝트디자인Ⅰ의 전공심화 교과목으로, 프로젝트의 콘셉트에 맞게 개발되어진 시각요소를 활용하여 다양한 매체에 적용 또는 활용을 실습하는 프로젝트식 수업교과목이다. 제안된 디자인 콘셉트의 전략적 접근을 위한 다양한 결과물을 도출하여 사용 목적과 쓰임에 맞게 최종적으로 디자인을 완료하고 이를 비주얼 아이덴티티 전략에 맞게 적용하는 제작능력을 배양한다.

  • 캐릭터디자인Ⅱ

    캐릭터디자인Ⅱ는 캐릭터디자인l의 전공심화 과정으로, 상품개발 기획과 디자인 전략수립에 의해 개발된 캐릭터디자인의 원소스(One Source)를 활용하여 제안된 디자인 콘셉트의 전략을 통해 다양한 결과물을 도출하는 실습교과목이다. 합목적성에 맞는 최종디자인을 완료하고 비주얼 아이덴티티를 적용하는 능력을 배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