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A

생명화공과-Q&A(생명화공과 QNA) 상세보기 - 제목, 내용, 파일, 작성자 정보 제공
취업관련 Q&A
작성자 : 강지현
Q : 화학공학과에 들어가고 싶어요.
A : 취직이나 연봉등 기타 여건이 좋아서 화학공학을 선택하려 한다면 전문대학을, 학문적으로 화학공학 분야의 공부에 관심이 있다면 일반대학을 알아보심이 좋을 것 같군요.
여학생들 중에도 화학공학 분야를 좋아하는 학생들이 많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참고로 공무원은 기술직 공무원에 화공기술직이 있습니다.

Q : 화학공학 전공은 이공계 내에서도 취업할 곳이 많은가요?
A : 취업의 경우 화학공학과는 탄력이 좋기 때문에 어디라도 갈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전문 기술직이기 때문에 한번 취업이 되면 정년퇴임까지 나오지 않는다고 보시면 됩니다.
취업분야는 크게 의약품, 화장품, 식품, 화학약품을 제조하는 전문기술자와 생산된 제품 및 수입 원료 등에 포함된 성분을 밝혀내는 전문분석자 그리고 수입된 원유를 정제하여 석유화학제품을 생산하는 엔지니어가 필요하게 되며 이것은 타 학과에서는 절대로 할 수 없는 분야입니다.
화공계열직업은 취업문이 다른 분야에 비해서 많고, 넓다고 볼 수 있습니다.

Q : 졸업 후 제약회사에 취직하고 싶습니다.
A : 저희 학과 졸업생의 20~30% 정도가 매년 제약회사로 진출을 하고 있습니다.
약학이나 제약의 기본학문은 화학인 관계로 저희 학과 졸업생의 대부분이 Development(개발부서)나 Q.C.(품질관리),
Q.A.(품질보증) 부서에 배정되고 있습니다.
최근에 나노기술이 약학 분야에 도입되면서 화학공학전공자의 수요 많아지고 있고, 제약회사의 규모가 커지면서 인력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제약회사로 진출한 저희 학과 졸업생들의 특징은 진출자의 절반 정도가 여학생이면서, 화학을 전공으로 하였기 때문에 타 학과와는 다릅니다. 이는 곧 이들 여성 졸업자들이 전문적인 부서에 배치되고, 결혼을 해서도 계속 직장을 유지 할 수 있다는 것이 큰 특징이라 하겠습니다.

Q : 화공 관련 자격증은 꼭 따야 하나요? 자격증 종류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A : 네, 9급 화공직도 산업기사이상 가산점 5% 부여 되고요, 회사는 관련자격증이 있으면 자격수당이 주어집니다.
관련자격증은 다음과 같습니다.
기술사 : 화공, 화공안전, 가스, 품질관리, 세라믹, 식품
기능장 : 가스, 위험물
기사 : 화학분석, 화공, 화약류제조, 가스, 품질경영, 산업안전, 식품
산업기사 : 화약류제조, 가스, 위험물, 품질경영, 산업안전, 식품
기능사 : 화학분석, 가스, 위험물

Q : 졸업하고 편입을 하려고 생각중인데요?
A : 일반편입과 학사편입이 있습니다. 일반편입은 2년제 학위만 있어도 지원할 수 있는 자격을 갖추며 반대로 학사편입은 4년제 학위가 필요하여 경쟁률이 낮고 커트라인이 일반편입에 비해서 낮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학사편입 조건을 갖추고자 학점은행제 제도를 활용하여 진행하는 학생들이 많이 있는 것 같습니다.
저희 학과 졸업생들이 많이 편입한 대학교를 대략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충북대학교 : 화학공학과, 신소재공학과, 공업화학과
청주대학교 : 제약공학과, 생명과학과, 응용화학과
서원대학교 : 제약공학과, 화장품과학과
충남대학교 : 신소재공학과, 응용화학공학과
순천향대학교 : 나노화학공학과, 생명시스템학과, 의약공학과
홍익대학교 세종캠퍼스 : 바이오화학공학과
단국대학교 천안캠퍼스 : 신소재공학과, 제약공학과
한국교통대학교 : 화공생물공학과, 신소재공학과, 나노화학소재공학과
배재대학교 : 생명공학과, 신소재공학과, 제약공학과
호서대학교 : 화학공학과, 생명과학과, 바이오산업학부
서울시립대학교 : 화학공학과, 신소재공학과, 생명과학과
건국대학교 글로컬캠퍼스 : 생명공학과, 의생명화학과
파일